일본어 나형용사의 정중체, 높임말 표현

일본어 나형용사의 정중체, 높임말 표현

이번 장은 な형용사(나형용사)를 높임말(존댓말)로 표현하는 정중체를 공부합니다. な형용사의 정중체도 명사와 똑같이 활용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정중체의 문형은 현재와 과거 시제로 나누어서 각각의 긍정문과 부정문을 살펴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현재

1 긍정

~です
~합니다 / 해요
N5

'~합니다, ~해요'라고 할 때는 な형용사의 기본형에서 어미 'だ' 대신 'です'를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す
카레와 겡키데스
그는 건강합니다.


彼女かのじょです
카노죠가 스키데스
그녀를 좋아합니다.


TIP

아래의 な형용사는 한국어에서는 동사로 취급하지만 일본어에서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조사로 'を(을/를)'이 아닌 'が(이/가)'를 사용합니다.

앞에 조사 が가 붙는 나형용사들

◾ 좋아하다: きだ

◾ 싫어하다: きらいだ

◾ 잘하다: 上手じょうず

◾ 잘 못하다: 下手へた


2 긍정 의문

~ですか
~합니까? / 해요?
N5

'~합니까?, ~해요?'로 물어보는 표현은 긍정문 뒤에 'か'를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すか
카레와 겡키데스까
그는 건강합니까?


彼女かのじょですか
카노죠가 스키데스까
그녀를 좋아해요?


3 부정

~ではありません
~하지 않습니다
N5

아주 정중하게 '~하지 않습니다'라고 할 때는 기본형의 어미 'だ' 대신 'では + ありません(ない의 공손한 말씨)'을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はありません
카레와 겡키데와 아리마셍
그는 건강하지 않습니다.


彼女かのじょではありません
카노죠가 스키데와 아리마셍
그녀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じゃありません
~하지 않아요
N5

조금 더 친근하게 '~하지 않아요'라고 할 때는 'では' 대신 줄임말 'じゃ'를 사용합니다. 앞서 공부한 'では'는 글에서 사용하는 딱딱한 문어체 표현이고, 회화에서는 구어체인 'じゃ'를 사용합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じゃありません
카레와 겡키쟈 아리마셍
그는 건강하지 않아요.


彼女かのじょじゃありません
카노죠가 스키쟈 아리마셍
그녀를 좋아하지 않아요.


4 부정 의문

~ではありませんか
~하지 않습니까?
N5

아주 정중하게 '~하지 않습니다'라고 할 때는 기본형의 어미 'だ' 대신 'では + ありません(ない의 공손한 말씨)'을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はありませんか
카레와 겡키데와 아리마셍까
그는 건강하지 않습니까?


彼女かのじょではありませんか
카노죠가 스키데와 아리마셍까
그녀를 좋아하지 않습니까?


~じゃありませんか
~하지 않아요?
N5

좀 더 친근하게 '~하지 않아요?'라고 물을 때는 'では' 대신 'じゃ'를 사용합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じゃありませんか
카레와 겡키쟈 아리마셍까
그는 건강하지 않아요?


彼女かのじょじゃありませんか
카노죠가 스키쟈 아리마셍까
그녀를 좋아하지 않아요?


과거

1 긍정

~でした
~했습니다 / 했어요
N5

'~했습니다, ~했어요'라고 할 때는 어미에 'だ' 대신 'でした(です의 과거형)'를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した
카레와 겡키데시타
그는 건강했습니다.


彼女かのじょでした
카노죠가 스키데시타
그녀를 좋아했어요.


2 긍정 의문

~でしたか
~했습니까? / 했어요?
N5

'~했습니까?, ~했어요?'라고 묻는 표현은 긍정문 뒤에 'か'를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したか
카레와 겡키데시타까
그는 건강했습니까?


彼女かのじょでしたか
카노죠가 스키데시타까
그녀를 좋아했어요?


3 부정

~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
~하지 않았습니다
N5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할 때는 기본형의 어미에 'だ' 대신 'では + ありませんでした(ありません의 과거형)'를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
카레와 겡키데와 아리마셍데시따
그는 건강하지 않았습니다.


彼女かのじょ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
카노죠가 스키데와 아리마셍데시따
그녀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
~하지 않았어요
N5

좀 더 친근하게 '~하지 않았어요'라고 할 때는 'では' 대신 'じゃ'를 사용합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
카레와 겡키쟈 아리마셍데시따
그는 건강하지 않았어요.


彼女かのじょ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
카노죠가 스키쟈 아리마셍데시따
그녀를 좋아하지 않았어요.


4 부정 의문

~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か
~하지 않았습니까?
N5

'~하지 않았습니까?'라고 물어보는 표현은 부정문 '~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 뒤에 'か'를 붙입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か
카레와 겡키데와 아리마셍데시타까
그는 건강하지 않았습니까?


彼女かのじょ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か
카노죠가 스키데와 아리마셍데시타까
그녀를 좋아하지 않았습니까?


~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か
~하지 않았어요?
N5

친근하게 '~하지 않았어요?'라고 묻는 표현은 'では' 대신 'じゃ'를 사용합니다.


예문

かれ元気げんき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か
카레와 겡키쟈 아리마셍데시타까
그는 건강하지 않았어요?


彼女かのじょ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か
카노죠가 스키쟈 아리마셍데시타까
그녀를 좋아하지 않았어요?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