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한국에서 동사로 사용되는 나형용사

일본어 한국에서 동사로 사용되는 나형용사

이번 장은 한국에서는 동사로 사용되지만 일본에서는 형용사로 사용되는 な형용사(나형용사)에 대해 공부합니다.

한국에서 동사로 사용되는 좋아하다, 싫어하다, 잘하다, 잘 못하다는 일본에서 형용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아래의 な형용사 앞에 오는 조사는 'を(을∙를)'가 아닌 'が(이∙가)'가 붙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앞에 조사 が가 붙는 나형용사

◾ 좋아하는: すきな

◾ 싫어하는: きらいな

◾ 잘하는: じょうずな

◾ 잘 못하는: へたな

◾ 잘하는: とくいな

◾ 잘 못하는: にがてな


ADVERTISEMENT


보통체

1 현재 긍정

~が ~だ
~을(를) ~하다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의 보통체 표현인 'だ'를 붙입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
쿠다모노가 스키다
과일을 좋아한다.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
니홍고가 죠-즈다
일본어를 잘한다.


~が ~X
~을(를) ~해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의 보통체 표현으로 뒤에 아무것도 붙이지 않으면 조금 더 편한 말투의 반말이 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き。
쿠다모노가 스키
과일을 좋아해.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
니홍고가 죠-즈
일본어를 잘해.


2 현재 부정

~が ~では(じゃ)ない
~을(를) ~하지 않다 / 않아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의 보통체 표현인 'ではない'를 사용합니다. 회화에서는 주로 'では' 대신 줄임말인 'じゃ'를 사용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ではない
쿠다모노가 스키데와 나이
과일을 좋아하지 않아.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じゃない
니홍고가 죠-즈쟈 나이
일본어를 잘하지 못해.


3 과거 긍정

~が ~だった
~을(를) ~했다 / 했어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 보통체의 과거 표현인 'だった'를 사용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だった
쿠다모노가 스키닷따
과일을 좋아했다.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だった
니홍고가 죠-즈닷따
일본어를 잘했어.


4 과거 부정

~が ~では(じゃ)なかった
~을(를) ~하지 않았다 / 않았어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 보통체의 과거 부정 표현인 'ではなかった'를 사용합니다. 회화에서는 보통 'では' 대신 'じゃ'를 많이 사용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ではなかった
쿠다모노가 스키데와 나캇따
과일을 좋아하지 않았다.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じゃなかった
니홍고가 죠-즈쟈 나캇따
일본어를 잘하지 못했어.


정중체

1 현재 긍정

~が ~です
~을(를) ~합니다 / 해요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의 정중체 표현인 'です'를 사용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です
쿠다모노가 스키데스
과일을 좋아합니다.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です
니홍고가 죠-즈데스
일본어를 잘해요.


2 현재 부정

~が ~では(じゃ)ありません
~을(를) ~하지 않습니다 / 않아요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 정중체의 부정 표현인 'ではありません'를 사용합니다. 회화에서는 'では' 보다는 'じゃ'를 주로 사용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ではありません
쿠다모노가 스키데와 아리마셍
과일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じゃありません
니홍고가 죠-즈쟈 아리마셍
일본어를 잘하지 못해요.


3 과거 긍정

~が ~でした
~을(를) 했습니다 / 했어요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 정중체의 과거 표현인 'でした'를 사용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でした
쿠다모노가 스키데시타
과일을 좋아했습니다.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でした
니홍고가 죠-즈데시타
일본어를 잘했어요.


4 과거 부정

~が ~では(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
~을(를) ~하지 않았습니다 / 않았어요
N5

조사 'が'를 사용하고, な형용사 정중체의 과거 부정 표현인 '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를 사용합니다. 회화에서는 주로 'じゃ'를 많이 사용합니다.


예문

果物くだもの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
쿠다모노가 스키데와 아리마셍데시타
과일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日本語にほんご上手じょうず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
니홍고가 죠-즈쟈 아리마셍데시타
일본어를 잘하지 못했어요.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