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동사 마스형 응용 표현 '~(하)고 싶다'

일본어 동사 마스형 응용 표현 ~하고 싶다

이번 장은 'ます형(마스형)'의 응용 표현으로, 동사의 い형용사화 문법 중 하나인 '~たい' 문형에 대해 공부합니다. 먼저 문형의 의미와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본 다음, 다양한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문형 ∙ 의미

ます형 + たい
~(하)고 싶다
N5

동사의 'ます형'에 'たい'를 붙이면, 욕구와 희망을 나타내는 '~(하)고 싶다'라는 표현이 됩니다.

비슷한 뜻의 'たがる'는 3인칭에 사용되는 반면, 'たい'는 1인칭, 2인칭에 사용합니다. 1인칭인 경우 자신의 희망을 2인칭인 경우 상대방의 희망을 물을 때 사용합니다.


TIP

◾ 앞에 오는 희망하는 대상은 목적격 조사 'を'대신 'が'를 씁니다.

◾ 'たい'가 붙으면 형용사가 되기 때문에 정중체 표현은 뒤에 'ます' 대신 'です'가 붙습니다.

◾ 윗사람에게 물을 때 'たいですか'를 사용하면 무례한 표현이 되므로 주의합니다.


예문

いえでゆっくりやすたい
이에데 육쿠리 야스미 타이
집에서 푹 쉬고 싶다.


日本にほんたいです
니혼에 이키 타이데스
일본에 가고 싶습니다.


たかった
아이 타캇따
만나고 싶었어.


ビールがたいですか
비-루가 노미 타이데스까
맥주를 마시고 싶습니까?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