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3그룹 동사의 정중체, 높임말 표현

일본어 3그룹 동사의 정중체, 높임말 표현

이번 장은 일본어의 3그룹 동사를 높임말로 표현하는 정중체를 공부합니다. 문형은 현재와 과거 시제로 나누어서 각각의 긍정문과 부정문을 살펴보겠습니다.


TIP

3그룹 동사는 '오다'를 뜻하는 'る'와 '하다'를 뜻하는 'する' 2가지 밖에 없습니다. 이 2가지 동사는 특별히 정해진 규칙이 없고,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3그룹으로 따로 분류합니다.


ADVERTISEMENT


来る

1 현재

긍정

来ます
옵니다 / 와요
N5

현재 시제의 긍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어미 'る'를 빼고 'ます(조동사: ~입니다, ~합니다)'를 붙입니다. 이때 '来'는 '쿠'가 아닌 '키'로 발음합니다.


예문

社長しゃちょうます
샤쵸-가 키마스
사장님이 옵니다.


부정

来ません
오지 않습니다 / 오지 않아요
N5

현재 시제의 부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る'를 뺀 다음, ます의 활용 'ません(조동사: ~않습니다)'을 붙입니다. 이때도 '来'를 '키'로 발음합니다.


예문

社長しゃちょうません
샤쵸-가 키마셍
사장님이 오지 않아요.


2 과거

긍정

来ました
왔습니다 / 왔어요
N5

과거 시제의 긍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어미 'る'를 뺀 후, ます의 과거형인 'ました'를 붙입니다. 마찬가지로 '来'를 '쿠'가 아닌 '키'로 발음합니다.


예문

社長しゃちょうました
샤쵸-가 키마시타
사장님이 왔습니다.


부정

来ませんでした
오지 않았습니다 / 오지 않았어요
N5

과거 시제의 부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る'를 빼고 'ません + でした(과거 경험의 종결 어미: ~이었습니다)'를 붙입니다. 이때 역시 '来'를 '키'로 발음합니다.


예문

社長しゃちょうませんでした
샤쵸-가 키마셍 데시타
사장님이 오지 않았어요.


する

1 현재

긍정

します
합니다 / 해요
N5

현재 시제의 긍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어미 'る'를 빼고 'す'를 'し'로 바꾼 다음, 뒤에 'ます'를 붙입니다.


예문

練習れんしゅうします
렌슈-오 시마스
연습을 합니다.


부정

しません
하지 않습니다 / 하지 않아요
N5

현재 시제의 부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어미 'る'를 뺀 다음, 'す'를 'し'로 바꾸고 뒤에 'ません'을 붙입니다.


예문

練習れんしゅうしません
렌슈-오 시마셍
연습을 하지 않아요.


2 과거

긍정

しました
했습니다 / 했어요
N5

과거 시제의 긍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어미 'る'를 뺀 후, 'す'를 'し'로 바꾼 뒤에 'ました(ます의 과거형)'를 붙입니다.


예문

練習れんしゅうしました
렌슈-오 시마시타
연습을 했습니다.


부정

しませんでした
하지 않았습니다 / 하지 않았어요
N5

과거 시제의 부정 표현은 기본형에서 어미 'る'를 빼고, 'す'를 'し'로 바꾸 다음 'ません + でした(과거 경험의 종결 어미: ~이었습니다)'를 붙입니다.


예문

練習れんしゅうしませんでした
렌슈-오 시마셍 데시타
연습을 하지 않았어요.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