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1그룹 동사의 정중체, 높임말 표현

일본어 1그룹 동사의 정중체, 높임말 표현

이번 장은 일본어의 1그룹 동사를 높임말로 표현하는 정중체를 공부합니다. 문형은 현재와 과거 시제로 나누어서 각각의 긍정문과 부정문을 살펴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현재

1 긍정

~い단 + ます
~합니다 / 해요
N5

현재 시제의 긍정 표현은 기본형의 'う단'을 'い단'으로 바꾸고 'ます'를 붙입니다.


예문

牛乳ぎゅうにゅうみます
규-뉴-오 노미마스
우유를 마십니다.


ほんいます
홍오 카이마스
책을 사요.


2 부정

~い단 + ません
~하지 않습니다 / 하지 않아요
N5

부정 표현은 기본형의 'う단'을 'い단'으로 바꾼 다음, ます의 활용 'ません(조동사: ~않습니다)'을 붙입니다.


예문

牛乳ぎゅうにゅうみません
규-뉴-오 노미마셍
우유를 마시지 않아요.


ほんいません
홍오 카이마셍
책을 사지 않습니다.


과거

1 긍정

~い단 + ました
~했습니다 / 했어요
N5

과거 시제의 긍정 표현은 기본형의 'う단'을 'い단'으로 바꾼 후, ます의 활용 'ました(ます의 과거형)'를 붙입니다.


예문

牛乳ぎゅうにゅうみました
규-뉴-오 노미마시타
우유를 마셨습니다.


ほんいました
홍오 카이마시타
책을 샀어요.


2 부정

~い단 + ませんでした
~하지 않았습니다 / 하지 않았어요
N5

과거 시제의 부정 표현은 기본형의 'う단'을 'い단'으로 바꾸고, ます의 활용 'ません + でした(과거 경험의 종결 어미: ~이었습니다)'를 붙입니다.


예문

牛乳ぎゅうにゅうみませんでした
규-뉴-오 노미마셍 데시타
우유를 마시지 않았어요.


ほんいませんでした
홍오 카이마셍 데시타
책을 사지 않습니다.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